MBTI/MBTI 이야기

T가 F보다 더 F(감정적)일 수가 있다. 감수성은 T/F 보다는 N/S (INTJ 구혜선)

사람_2 2021. 2. 5. 23:56
반응형

MBTI에 대한 짤이나 글들을 보다보면,

보통 T는 논리정연하고 논리에 맞지 않으면 가차없이 거절해버리거나

눈물 한방울 흘리지 않는 냉혈인으로 받아들여지는것같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감정적인 사람에 충족하는 사람들은 .,,

확실히 Fe(외향감정) Fi(내향감정) 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드러나고 티가 난다.

 

하지만  Ni 를 쓰는 T유형 친구들도 꽤나 감정적,감수성 넘치는 사람들이다. (INTJ/INFJ)

무의식이든 의식이든 자신의 내면으로 깊이 파고들어가는 Ni는, 당연히 나의 감정에 대해서도 끝없이 통찰하고 파고드는 친구들이다.

단지 그걸 드러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티를 안낼 뿐임.

게다가 INTJ가 1차기능 Ni에 3차기능 Fi에 눈을 뜨거나 서툴게 쓰면, 누가봐도 감정적인 인간처럼 보일수 있고,

(-구혜선이 INTJ이다. 그녀의 이슈를 아는 사람들은 바로 이해할수 있을것이다. 이런경우는 사실 불건강한 경우가 많다. INTJ가 Fi를 잘 써봤자 어린아이 수준임.. INTJ는 이성,논리적인게 가장 바람직 한것같다.)

겉으로 냉혈인처럼 보이지만, 자신과 함께 걸어가는 사람들에게는 논리보다는 감정을 앞세우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감수성은 오히려 SF보다 NT,NF가 더 풍부하다.

(TMI로 미안하지만 찐 ST는 정말 감수성이 단 1도 없 는것같다.. )

 

아무래도 같은 풍경을 봐도 아 정말 아름답구나. 담백하게 말할 수 있는 Se,Si과 달리,

같은걸 봐도 너무 깊이, 혹은 넓게 생각해버리는 Ni,Ne가 당연히 그럴수밖에 없는것같다. 

 

혼자 넓은 언덕에서 하늘을 보면서 생각에 잠긴 사람들은 _N__ (특히 IN__) 일거라고 확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