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J-T / INTJ-A 차이
INTJ-T와 INTJ-A는 모두 Myers-Briggs 유형 지표에서 나오는 성격 유형 중 하나이다.
여기서 "T"는 "Turblent"를 나타내고, "A"는 "Assertive"를 나타내는데 다른 MBTI라고 느껴질 만큼 차이점이 크다.
여기서 다룰 내용은 INTJ 뿐만 아니고 다른 유형에서도 어느정도 비슷할것이다.
INTJ-A는 자신감 있고, 걱정이 적다.
이들은 주장력이 강하고 적극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는 성향이 있다.
새로운 도전이나 불확실한 상황에 대해서도 자신의 능력을 믿고 대처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자주 리더십 역할을 맡을 수 있으며, 확고한 입장을 취하는 편이다.
딱 자존감 높은 사람의 모습을 보인다.
반면 INTJ-T는 조금 불안정하고 불안감이 높다.
성취에 대한 압박을 느끼는 경향이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이나 불안이 생길 수 있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나 실패에 대한 불안이 크게 다가올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고 싶어하지만, 그 과정에서 불안을 배로 느낀다.
그렇기때문에 스트레스 대처 방식도 다르다.
INTJ-A는 보통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신뢰해 차분하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다.
새로운 도전이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한다.
반면에 INTJ-T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과할 수 있다.
대인관계에서도 둘은 다른 모습을 보인다.
INTJ-A는 자신의 목표를 추진하면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할 수 도 있다.
하지만 INTJ-T는? 대인관계에서 불안을 느끼기 떄문에 회피성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적고보니
INTJ-A는 자존감 높고 안정감 있는 사람이고, -T는 자존감 낮은 찐따(?) 같이 보이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INTJ-A는 조금 낙관적인 경향이 있다.
반면에 INTJ-T는 야생에서 사는 살쾡이 같은 느낌이 있어서 .. 이 악물고 잘사는 케이스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