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INTJ가 아니라고 의심한 이유/ INTJ/INFJ은 고집 센 이상주의자
INTJ
주기능: Ni
부기능: Te
3차 기능: Fi
열등: Se
나는 정말 INTJ 그 자체다.
하지만 스스로 절대 INTJ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적은 있다.
INTJ의 이미지 때문에.
나는 흔히들 생각하는 INTJ의 똑 부러지고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천재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내가 멍청해서가 아니라, 아무리 생각해봐도 왜 INTJ가 스마트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천재의 이미지를 풍기는지 모르겠다. (진짜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인정받는 애들은 ESXX라고)
개인적으로, 주기능(Ni)이 발달된 INTJ일수록 이 세상, 그러니깐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랑 정말 맞지 않는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주기능(Ni)을 쓰는 INFJ도 마찬가지다.
다른 N 유형에 비해 더 강한 이상주의 성향을 가진 친구들이 INTJ/INFJ.
Ne는 그래도 외부/현실을 기반한 아이디어/창의력이라도 있지.
Ni는 정말 현실감각이 반영되지 않은, 말 그대로 한 사람의 내면세계이기 때문에 뚜렷한 줏대도 없고 개개인마다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INTJ/INFJ는 그 두루뭉실한 자신의 깊은 내면을 기반으로 느끼고 판단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다.
'그냥' 내가 가지고 있는 내면의 신념과 어떠한 것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산소가 있어야 숨을 쉬듯이 INTJ/INFJ에게는 그 어떠한 것으로 생각하고 움직일 수 밖에 없는 사고회로를 가지고 있다는 거다.
산소없이 살 수 없는것처럼, 그들의 신념(이라고 좋게 포장해봤자 현실은 고집) 은 그 누구도 꺾을 수 없다.
아마 INTJ/INFJ는 자신의 신념을 자신이 꺾었으면 꺾었지, 타인이나 외부로 인해 그들의 신념이 꺾일 일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 신념이 뭐냐고 XSTX 가 물어보면 나는 '그냥' 하고 만다.
내가 봐도 뚜렷하게 설명도 못하는 두루뭉실하고 심오한 이 말들을 누가 이해하고 공감해주겠나.
뭐 , 결국 그냥 고집센 이상주의자라는 소리다.